Re..DVD편집에 대해서..

Re..DVD편집에 대해서..

누구게 0 220 2001.11.24 11:27
> 또 왔습니다...
> 원채 컴을 잘 몰라서리.. 염치불구하고 물어볼려구요...
> DVD편집에 대해서인데요..
> DVD Studid Pro라는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하나요.. 사는 방법밖에는 없는지....
> 그리고 DVD레코더는 어떤게 좋구 가격대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네여...
> 갈켜주시면 감사감사!!!!


컴을 잘 모르시면 직접 하시는 거 무리입니다. 왜냐하면, 이 분야는 상당히 기술적으로 복잡한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이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은 한 종류가 아니라 여러 종류인데요, 그 중에는 아예 영상언어는 전혀 모르는 컴퓨터 기술자들도 있답니다.

예를 들어서 프로덕션 회사가 있다면, 이 기술자들이 네트워킹을 포함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설치와 조정을 담당합니다. 그러면 영상언어를 훈련받고 오직 그 특수한 영상 편집/처리 소프트웨어 사용법만 아는 편집자들이 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작업을 합니다. 이 편집자들 중에는 기술자들 이상으로 기술적 측면을 잘 아는 사람도 있지만, 아닌 사람이 더 많습니다. 그런 지식이 꼭 요구되는 게 아니거든요? ssong님도 영상언어를 훈련받고 영화편집/영상디자인을 하실 수 있는 분이시겠지만 컴에 대해서 잘 모르신다면 그것까지 하시려고 골머리를 썩힐 필요는 없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사실은... "제발 하지 마세요"입니다.^^)

제 권고는, 턴키 시스템(받아서 즉시 사용이 가능하도록 미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구성해 놓은 시스템)을 제공하는 회사를 찾아 보시라는 겁니다. 보통 턴키 시스템을 제공하는 회사는 후속 서비스는 물론이고 심지어 교육/훈련까지 제공하는 수가 많습니다. 댓가는 자기가 직접 모든 걸 했을 때보다는 비싸다는 겁니다. 이 사실은 고객과 회사가 다 알고 있습니다. 이미 말씀드렸다시피 약간 돈을 들이더라도 이게 더 고객에게 이익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 이 장사가 되는 겁니다. 어떤 회사는 많은 고객들에게 신임을 받고 있고, 심지어 "존경"을 받는다고까지 합니다. 반대로 가치 이상의 비용을 요구하는 회사들은 초보자 등쳐먹으려는 사깃꾼으로 비난 받죠.^^ 전 우리나라 사정은 잘 모릅니다만, 오다가다 듣기로 여러 회사가 있는 것 같더군요.

DVD 레코더도 아주 여러 종류가 있고 가전제품화 된 것도 있습니다. 현재 제일 싼 가격으로 제가 본 것은 맥에 달려 나오는 파이오니어 DVD-R/RW의 시장출하 제품이 450 불 정도인 것이었습니다. 혹시 사시게 되면 가격을 참고하시라고...

DVD 규격을 완전히 이해하십니까? 개인 용도로 쓰실 거라면 모르지만, 업무용으로 쓰실 거라면 DVD 규격을 완전히 이해하기 전에는 직접 뭘 사서 꾸릴 생각을 않는 게 현명합니다.

DVD 레코더와 저작용 소프트웨어로 하시려는 일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개인용도라면 우선 맥의 사용법을 익히시고 맥용 소프트웨어 교육평가판;-) 유통경로에 대해서 공부하신 뒤에 그 공부하신 걸 실천하시면 아주 쉽게 필요하신 걸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DVD Studio Pro는 개인용도로 쓰라고 만든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괜히 골치만 더 아픕니다. 개인용도라면 개인용도에 적합하게 만든 제품(iDVD 2)을 쓰시기 권합니다. 그래서 제가 물었던 겁니다. 업무용 소프트웨어를 구하시길래... DVD 레코더도 업무용은 위의 450 불 짜리와 사실상 거의 차이가 없는 제품이지만 규격을 좀 다르게 해 놓고는 10 배의 가격으로 판매됩니다. 즉, 가정용인 파이오니어 A-03 DVD 구이로는 복제용 마스터를 못 만든다는 겁니다.

"DVD 편집"이라고 하셨는데요, DVD는 편집이 힘듭니다. DVD의 영상규격인 MPEG-2는 원래가 최종배급용 규격이지 편집용 규격이 아닙니다. 요즘 MPEG-2 기반 편집 시스템도 나오고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DVD Studio Pro는 DVD 저작용 소프트웨어이지 편집용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DVD 편집용 소프트웨어는 현재로서는 맥에는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NLE에서 업무용 편집이 MPEG-2로 이루어지는 경우는 없다고 봅니다. 그럴 이유가 없으니까요. 혹시 베타캠 SX 기반 소니의 온라인 편집 시스템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업무용이라면 턴키 시스템 제공회사와 상의해 보시고, 개인용이라면 아예 DVD 구이가 달려나오는 맥(iDVD도 딸려 옴)을 하나 사시라는 게 결론이 되겠네요.

전 후반작업 쪽은 잘 모르니 후반작업 쪽 전문가들이 활동하시는 동영상 전문 게시판을 소개합니다.



국내 최대의 디지탈 영상 전문 포럼이라는 올댓모션:

http://www.pianoman.pe.kr/

에 가셔서 AtM이라는 링크를 누르시면 됩니다. 특히 이 포럼에는 miniDVD인가 하는 필명으로 활동하시는 김대영님이라는 이 방면의 전문가가 계십니다. (이 분은 다음까페에도 이 분야의 전문 게시판을 직접 운영하신다고 들은 거 같습니다.)



맥주닷컴의 소모임의 하나인 모션:

http://www.maczoo.com/

에 가셔서 motion이라는 링크를 누르세요.



모션 시삽님이셨던 박찬재님이 운영하시는 히든아일랜드:

http://hiddenisland.net/dvforum.htm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