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유형127 에러가 나오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Re..유형127 에러가 나오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누구게 0 276 2001.11.18 05:11
> 저는 맥을 사용한지 얼마되지 않는 초보입니다..

> 갑자기 부팅시 에러가 나와 아무일도 못하고 있네요..
> 고수들님께 부탁좀 드릴께요...제발 해결방법 아시면 가르쳐 주십시요..

> 어제까지 이상이 없었는데 오늘 갑자기 부팅시 "유형127에러"라고 나오면서 shift키와 재시동을 눌러라고 하는 메시지만 나오는데 그렇게 해도 해결이 되지 않네요..
>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어떻게 하면 부팅이 제대로 될수 있나요?


> 참고로 맥o/s 9.1 사용하고, 오늘 외장하드를 연결했으며, 어제는 프린터를 연결했습니다..

> 해결책을 알고계신 고수님들의 조언을 바랍니다...



> ◈ 으으음... ─ 으악... 유형127... 제가 제일 시러하는 유형입니다... 고수님! 이거 고칠 방법이 뭔지 가르쳐 줘요!
> ◈ 으으음... ─ 그리고 왜 생기는지 예방법도 가르쳐 주세요.
> ◈ 프리인 ─ 그만합시다,,그이상 저두 재간이 없읍니다...시스템 다시 까세요..
> ◈ 프리인 ─ 맥 에러 코드집이란게 있거든요...거기 보시면 어떤 유형의 에러인지는 나오나 일정 수준이 되시면..왜 그러는지 알수 있ㅇ르 텐데요..텐ㅇ르 ㅆM세요..저는 다운 단 한번 당 햇읍니다...제인생엔 제로...분명 이유가 잇구요,,아마 호환 되지 않는 확장 파일 이나 조절 펀,애플리케이션ㅇ르 설치 할때,시스템이나 파인 더가 손상 되었나 봅니다..이땐 시스템 재설치 말구 딴 방법은..저라면 쓰수두 있지만..찝찝하심녀 기냥 재설치..10분두 안걸리 잖아요..
> ◈ 프리인 ─ 재설치 전에 씨디루 부팅 하셔서 백업하신후 다시 복구 하세요..아님 재설치..9.2.1ㅇ르 ㅆM세요..
> ◈ s94 ─ 확장파일이깨진모양이군요. 최근에 깐거 기억나면 그거 지우게해보세요.아님 복잡하죠.시간도 아주많이 걸리고요 예방법이라야 평소에깔린게뭔지 확장파일개개의 역활이 먼지 알아두는게 젤
> ◈ s94 ─ 좋지만 프리인님 말씀데로 다시까는게 젤로 편한방법이죠.
> ◈ s94 ─ 프리인님 아직 침수아니드셨군여~허허~그만 주무세여~총각이 술많이허면 장가도 못가여~고럼 이만...
> ◈ 프리인 ─ 예^^
> ◈ HAN ─ 바이러스일수도 있습니다. 만약 바이러스때문이라면 시스템을 다시 설치해도(깨끗한 설치를 해도) 문제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반드시 바이러스에 감염된 파일을 백신 프로그램으로 치로 또는
> ◈ HAN ─ 제거해야만 합니다.
> ◈ HAN ─ 일단 바이러스 검사를 해보세요



HAN님 말씀 대로 바이러스 검사도 해야 될 것입니다. 하지만 -127 오류는 원인도, 결과도 상당히 분명한 오류입니다. 그리고 아주 치명적입니다. 따라서 오류유형 사전에서 설명을 따다 붙이는 건 관두겠습니다.

-127 오류는 하드 디스크의 디렉토리가 아작났다는 무서운 오류입니다. 데이타를 잃어버릴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디렉토리가 아작나는 원인은 몇 가지 상황이 있지만 대체로 디스크워리어의 프로그래머가 지적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가 되겠죠. 그의 설명에 따르면 전원의 예기치 못 한 차단이나 시스템이 뻗어버리거나 하는 경우에 디스크의 디렉토리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합니다. (특히 캐쉬 메카니즘이 이 위험성을 가중시킨다고 합니다.)

-127 오류가 났을 때 제가 개인적인 경험 상으로 가장 복구율이 높은 방법은 다른 멀쩡한 볼륨으로 시동해서 디스크워리어로 디렉토리를 재형성해주는 것입니다. 전혀 건들지 말고 바로 시도하는 게 가장 바람직합니다. 시동할 수 있는 볼륨이 없거나 디스크워리어가 없다면... 그건 모르겠습니다. 테크툴 프로는 고친 사람보다 피를 본 사람이 더 많고, 노턴 디스크 닥터도 망가진 디렉토리 복구에는 디스크워리어만큼 효과적인 것 같지 않습니다. 디스크워리어는 속도도 신기하게도 무지 빠릅니다. 백업해 둔 데이타가 없고 정말 중요한 데이타가 들어서 꼭 복구해야 한다면 힘들더라도 꼭 다른 볼륨으로 시동해서 디스크워리어를 돌려 보시기 바랍니다.

예방하는 방법...

첫째는, 백업입니다.^^ 100 % 안전이란 없습니다.

둘째는 UPS(정전방어장치)를 쓰는 겁니다. 축전지를 이용해서 정전 시에 전원이 끊기지 않도록 해 주는 장치입니다. 랩탑이 아닌 한 모든 컴에는 반드시 사용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가격도 많이 싸졌습니다.

셋째는 HFS+(맥 오에스 확장포맷)을 쓰는 겁니다. 역시 디스크워리어 개발자의 권고인데요, 맥 오에스 8.x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68K 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HFS+가 위험하다며 HFS로 재포맷하는 소동이 한때 벌어졌던 걸로 기억합니다. 전 정말로 금시초문입니다. 어디서도 그런 이야기 읽은 적이 없습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다면 바로잡아 주세요.

넷째는 그 특정 볼륨을 너무 꽉 채워 쓰지 말고 약간 여유있게 쓰시라는 겁니다.

다섯째는 시스템이 다운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겁니다. 이상하게 들릴 지 모르겠습니다.^^ 클래식 오에스도 요령껏 관리하면 거의 다운되는 일이 없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 있을 때 마다 재시동해 주는 것은 클래식 오에스에서는 항상 권장되어 왔습니다. 클래식 오에스가 메모리 관리에 약점이 있기 때문이죠. 역시 메모리도 꽉 채워 쓰지 않는 게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하드웨어도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불량램이나 불량 케이블이 원인을 알 수 없는 잦은 다운의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여섯째는 다운이 되었을 때, 대부분은 문제가 없지만, 그래도 가급적 확인을 해 주시라는 겁니다. 노턴 등의 상용 프로그램이 없더라도 시스템에 딸려 오는 디스크 퍼스트 에이드로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최적화를 해 주면 안정성이 높아지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론 상으로는 그럴 것 같지 않고, 조각모음 자체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도 많지만, 경험적으로 느끼는 것은 해서 나쁠 거 없다는 겁니다.^^ 자주 할 필요는 없구요.

꼭 복구에 성공하시길 빌겠습니다.

◈ 으으음... ─ 역시 누구게님입니다. ^^ HAN님두.. 제 경험에서 아마도 작업중 다운되는 일이 있어서 강제로 전원을 끓긴적
◈ 으으음... ─ 있습니다. 그게 원인 중의 하나일껍니다.
◈ 으으음... ─ 그런데 또 하나 있습니다. 바이러스라면... 글쎄요... 부팅시디로 백업을 하고 나서 새로 깔고 검사을 해
◈ 으으음... ─ 보았는데 아무런 이상이 없고 백업시디에도 마찬가지던데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