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아는것만 간단히
HAN
0
340
2001.06.28 02:29
안녕하세요. 제가 아는 선에서 간단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 첫째:많은분들이 맥에서의 한글 구현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는것 같습니다만 지금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요?(제가 워낙 몰라서...예를들면 모든( 한국어판, 일본어판, 영어판,..)OS X에서 한글을 사용하여 입력하고 편집할수 있는지??
> 그리고 모든 언어를 사용하여 편집을 할수있는지 알고 싶습니다....(예를들면 논문은 영어로, 메일은 한글로, 평소에는 일본어를 사용할수 있을까요??)
뒤에도 나오겠지만 현재 굳이 OS X에 매달리실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 클래식 최신 버전인 OS 9.1에서는 영문판으로 영어, 한글, 일본어를 섞어 쓰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필요하시다면 한 컴퓨터에 Mac OS 일본어판, 영문판, 한글판 이렇게 세가지 시스템을 설치하여
필요시마다 골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그렇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 둘째:제가 지금 맥을 사면 일본에서 구입할수밖에 없는데 키보드가 일본어랑 영어밖에 지원하지 않는데, 다른 설정없이 한글을 사용할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물론 자판은 기억하고 있지만 가끔씩 헷깔림..) 아니면 자판을 바꿔야 할까요??스티커 같은게 있다고 들었는데 그걸 붙히면 되는지?? 어디에서 구입 할수 있는지??(제가 하나도 모름...죄송합니다..)
일본에서 구입하시는 것은 행운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맥 구입시 울며 겨자먹기로 비싼 값으로 구입하고 있습니다.
조금 저렴하게 구입하려고 미국이나 일본에서 운송비와 세금까지 들여서 구입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는 정식 A/S 보장도 받지 못하고 있구요.
더군다나 한국에서 정식으로 구입하면 울며 겨자먹기로 불안정하기로 유명한
한글 시스템을 써야 합니다.
영문판을 쓰고 싶으면 따로 외국에서 구입하거나 뒷구멍으로 구해야만 가능합니다.
반면에 일본어판은 같은 2바이트 언어임에도 불구하고 꽤나 안정적인것으로 압니다.
자판은 일본판이나 영문판, 한글판이 다 같은 제품입니다.
다만 프린트된 글자가 다를 뿐이지요.
그냥 일본어로 된걸로 사시고 한글은 웬만큼 외우신다니 조금 더 연습하시면 될겁니다.
스티커같은거 붙이면 지저분해지고 일본판에는 붙일 자리도 없을겁니다.
> 세째:지금 제가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맥용이 아니고 아범용인데 이것을 굳히 사용해야만 한다면 어떻게 사용할 방법이 없을까요??(제가 듣기로는 Virtual PC 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이것을 사용해서 윈도즈프로그램을 이용할수 있다고 잠깐 들었던것 같은데...맞는 말인가요??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가요?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짧는 일본어로 물어 보긴 했는데..윈도즈랑 맥오에스를 같이 쓸수 있다는 말인지?? 윈도즈 멀티부팅처럼...그건 아닌것 같네요..)
버추얼 피씨는 맥에서 윈도우즈 환경을 에뮬레이팅 해주는 소프트웨어로
최근에 나온 4.X버전에 G4 533 이상을 사용하시면 만족할만한 속도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거의 모든 윈도우즈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고 한글 윈도우즈도 설치 가능합니다.
속도는 한 반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워드프로그램 등 을 사용하시는데는 문제 없을겁니다.
> 네째:지금 MAC OS X 에서 사용할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은 충분한지 알고 싶습니다...(예를들면 한글97, Office..포토?..)
> 그리고 프로그램의 성능은 만족할만 한가요?? 한글OS X 와의 호환문제는 없는지?? 그리고 물어보기는 뭐 하지만 전부 정품을 사용하는 길 밖에는 없나요?? 여기는 거의 정품을 사용하는 분위기지만...제가 한국에 가면 한글판을 다시 구입하기도 좀....그리고 다른분들의 글을 보니 핫라인에서 구했다는 말이 있는데 무슨 뜻인지....대충은 알긴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현재 OS X에 연연하지 마세요.
현재 OS X용으로 나온 소프트웨어는 많이 있지만 쓸만한 게 별로 없는 현실이고
OS X자체가 불안하여 실험적이나 맛보기용으로 사용할 목적이 아니라면 사용하실 필요 없습니다.
현재 일본어는 완벽(?) 지원하지만 한글 사용에는 문제가 많습니다.
OS 9.1이나 조만간 나올 9.2는 다국어 사용에 아무런 지장이 없으니 클래식 OS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내년 이맘때쯤이면 웬만한 주요 소프트웨어가 X용으로 나올테니 그때가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때가면 한글 문제도 웬만큼 해결되리라 믿습니다.(의심이 많이 가지만)
클래식에서도 8.6에 와서야 겨우 한글이 안정화 되었습니다.
> 다섯째:마지막으로 아범과 맥을 여러분께 사용하라면 어떤것을 사용할것인지 묻고 싶습니다...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간략하게 알려 주시겠어요??
> 저는 윈도에 익숙해져서 맥을 사용할수 있을까? 걱정이 되네요.
저는 둘다 사용하고 싶네요.
맥에서 안되는게 많아서요
PC에서 가능한 것이 맥에서 모두 된다면 전 맥을 사용하겠습니다.
매킨토시 다루는 것이 피씨보다 어렵습니다.
보기에는 쉽지만요.
이렇게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일본어 배울때 처음에는 쉽지만 갈수록 어려워지는 것과 비슷하다고나 할까요?
> 그리고 맥에서도 멀티부팅이 가능한가요??다른 글을 읽어보니까 가능한것 같기도 하네요....하여튼 제가 잘 몰라서 여러분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