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리얼플레이어 설치법
누구게
0
305
2001.06.02 22:06
> 맥에서 rm파일을 보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알고 싶습니다.
> 부탁드려요~
리얼플레이어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리얼플레이어 무료판은
http://www.real.com/player/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돈내라는 거 다 무시하고 무료판만 받으면 됩니다.)
리얼플레이어를 설치하실 때는 상당히 신경을 써서 해야 합니다. 특히 초보인데다 영어문맹(전국가적 영어학습소동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많은 분들이 영어문맹입니다.)일 경우 괴로운 일을 당할 수 있습니다. 리얼네트워크사는 윈도우즈 미디어를 만든 마이크로소프트나 퀵타임을 만든 애플컴퓨터와는 달리 이 리얼미디어 규격 자체가 자신들의 주요 상품입니다. 여기서 이윤을 짜내기 위해 무리를 할 수 밖에 없죠. 주로 서버에서 돈을 벌지만, 소비자시장 점유율이 서버장사의 기반입니다. 따라서 소비자 컴퓨터를 반강제로 점령하기 위한 사악한 설치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그냥 오케이오케이 누르면서 설치하고 난 후, 어찌할 바를 몰라 쩔쩔매는 초보자들을 많이 봤습니다. 현재도 리얼미디어가 점유율은 가장 높지만 윈도우즈미디어에 밀려나는 추세여서 리얼네트워크 사의 주식이 거의 1/10 이하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이런 처지에 있는 회사 제품이라는 점을 잘 이해하시고 알아서 경계하시기 바랍니다.
설치과정에서 모든 대화창을 다 읽어 보셔야 합니다. 각 단계에서 대화창의 내용을 다 이해하시고 알아서 뭘 해 주겠다는 것 중에서 리얼미디어 규격의 파일을 리얼플레이어로 재생한다는 거 이외에는 모두 다 거부해야 합니다. 윈도우즈 사용자들조차 이제는 리얼플레이어의 이런 "날뛰기"에 질려서 설치를 꺼리는 사람이 꽤 있습니다. 만약 리얼플레이어가 더 좋으면 이렇게 해 주겠다고 안 해도 하게 만들려고 낑낑거릴 텐데, 안타깝게도 리얼플레이어는 맥에서든 윈도우즈에서든 리얼미디어를 재생하는 용도 이외에는 다른 재생기들에 비해 하나도 잇점이 없습니다. 잘나기는 커녕 허접입니다.
이런 무식한 설치방법은 우리나라의 소비자들에게는 이해가 안 가겠지만, 문맹율이 높고 컴맹율도 높은 미국의 소비자들에게는 어느 정도 먹히는 방법입니다. 또, 미국 소비자들은 상업주의에 대한 거부감이 거의 없습니다. 아주 어려서부터 (거의 초딩 저학년 때부터) 학교에서, 가정에서, 적자생존 논리가 모든 것을 지배하는 장삿꾼 문화를 배웁니다. 미국의 기업과 정부가 흥정에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것은 이런 문화적 기초가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rm 파일은 동영상 파일 그 자체이고, .ram 파일은 인터넷의 주소를 지시하는 메타파일입니다. 어떤 리얼미디어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보고 나면 데스크탑에 (정해진 내려받기 폴더가 있다면 거기에) .ram 파일이 남아 있는 경우를 보셨을 겁니다. 이건 그냥 버리면 됩니다. 윈도우즈미디어의 .asx 파일도 마찬가지입니다. .cgi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