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잖아요..제가 디자인 회사를 다니는데...
공모전을 했거든요...물론회사에서 내보라는...
그래서 제가 회사 데이터(이미지)로 작업해서 공모전 접수해서 어케 하다보니
제가 한게 대상을 받게 됐어요...
근데 그 상금때문에....
그 상금은 누가 갖는게 정당한가요...
회사인가요?아님 저인가요....
반반인지...
저희 회사는 다 가질려구들어요
전에도 그랬느데... 그때는 5/1반 주더라고 요..
고생해서 늦게까지 혼자 남아서 한건 전데... 거의 싹 가지려닌깐
아깝기도하구...솔직히 제가 회사를 위해 주말에도 연휴에도 평일에도 맨날 늦게 까지 남아서 열심히 일해줬거든요... 글서 더 배신감이 듭니다..
글서 이번에는 상금을 달라려고 하는데.. 뭐 명분도 엄꼬..
어케 해야될지 모르겠네요...이런경우에 다른 회사는 어케 하는지..
경험이 부족해서...T,.T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빚돌이 01/26[13:58]
상금이 얼만데여???
디아블로 01/26[14:14]
헐~ 그놈의회사 이상한회사네... 디자인작업을 자기네가 했나.. 회사에서 디자인아이디어 제공했나요? 제가 보기에는 님의 머리에서 나온 디자인인것같은데. 그럼 당연히 님이 상금을 받아야하지요.. 물론 이미지 자료는 회사껄로 사용했겠지만 그럼 이미지사용료 프리미엄만 몇푼 주세요.. 사실 대상 받았어도. 상금 최고 한300정도 되나요? 공모전 상금이 별로 많지는 않던데. 간혹 높은것도 있지만.. 그리고 그회사 한번쯤 고려좀 해봐야겠네요..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주인이 갖는다!! ) 완전 이꼴이네..
디아블로 01/26[14:17]
다음부턴 공모전할때 개인적으로 하세요.. (그게 제일 속편함... 그룹으로 팀을짜서해도 나중에 꼭 상금배분 문제때문에 문제가 생기더라구요...)-누가더 열심히했네 하면서..
빚돌이 01/26[14:46]
그러게,, 그 회사참,, 웃기지도 않네,, 벼룩의 간을 빼먹지,
어디 직원 상금을 꿀꺽 할라구 버럭버럭 !!!!!
k모 01/26[15:39]
이런내용은 저작권이라는 법에 영향을 받는데 예전에 어디선가 본 기억으로 참가동기와 참가에 필요한 자료의 주사용정보 그리고 참가자의 창작성 등 여러가지가 감안이됩니다. 문제는 참가동기가 회사에서 참가하라는(강압적일경우)것이었을경우 대부분 회사이름으로 참가한것으로 간주됩니다(설사 본인이름만 올렸다해도) 그리고 주사용정보(회사의 이미지를 사용했다)라는것도 크게 작용하겠네요 혼자 작업했다거나 하는 억울한 감정이 있을수 있겠지만 따져봤을때 회사에 우선권이 있으며 공로를 인정해서 보너스를 주는 형식을 취한는 회사가 많은걸로 압니다.
k모 01/26[15:43]
반대로 회사의 참여권유나 아무것도 없이 개인적으로 생각이 있어서 회사몰래 참가한경우 설사 이경우는 회사의 이미지를 사용했다 하더라도 우선권은 개인에게 있습니다(얼마전 대우계열사에서 한분이 업무상 알게된 지식으로 특허를 신청해서 특허권 소유권한에 관한 소송이 있었는데 개인에게 권리가 있다고 인정이되어 회사로부터 10억여원의 보상금을 받은것으로 압니다(액수가 정확히 생각은 안나네요))
k모 01/26[15:43]
반대로 회사의 참여권유나 아무것도 없이 개인적으로 생각이 있어서 회사몰래 참가한경우 설사 이경우는 회사의 이미지를 사용했다 하더라도 우선권은 개인에게 있습니다(얼마전 대우계열사에서 한분이 업무상 알게된 지식으로 특허를 신청해서 특허권 소유권한에 관한 소송이 있었는데 개인에게 권리가 있다고 인정이되어 회사로부터 10억여원의 보상금을 받은것으로 압니다(액수가 정확히 생각은 안나네요))
루달스 (
) 01/26[16:27]
K모 님이 팔례로 잘 들어 설명해 주신듯 하네요. 저희 회사에도 공모전을 내서 2등을 한적이 있었는데 전액 회사용도로 사용했습니다. 전사원 포상금과 회식으로.. 왜 그랬냐면 회사에서 시간을 내주고 업무시간에 작업을 하였기에..돈을 전부 회사직원한테 나누어 준것은 회사는 포트폴리오만 있으면 되기 때문이죠..사장이 조금 생각이 있다면 ..나같으면 주고나서 더 열심히 하라고 하겠당..정말..아무튼 회사에서 시켰고 근무시간을 이용하였다면 인센트브 제도가 없는한 회사권리라고 생각합니다. 디아블로님 말씀데로 혼자서 몰래 내는 것이 최고입니다..
숭구리당당 01/26[16:44]
헉..글쿤요... 친절한 답변 고맙습니다... 상금은 오백이구요.. 있다 사장님이랑 잘 상의해서 좋게 결론 지을려구요... 근데 정말 안줄듯한데...ㅡ,.ㅡ+ 울회사는 넘 생색을 내서 짱나요.. 아직 일년이 안되서 그냥 나가기도 그렇고... 쫌만 더 버텼다 나갈까... 고민중이예요...경력 1년 이상이여야지 딴데 취업하더라도 하닌깐... 힝!! 암튼.. 답변 정말 고맙습니다.. 힘이 되네요.감솨합니다..^^;;
빚돌이 01/26[17:12]
우왓,, 경력도 얼마안되시는데 대단하십니다 ^^v!!!! 상금이야 어찌댔건,,
도 조은회사가서,, 쭈욱쭉 뻗어나가세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