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V file을 MPEG-4 로 변환?
누구게
0
420
2000.08.22 20:17
> 안녕하세요?
> 파이널 컷 프로 와 프리미어로 작업한 DV file을
> MPEG-4로 만들려고 합니다.
> 어떻게 해야하지요?
> 부탁드립니다.
아무도 답변을 안 드리는 것 같아 부족하지만 제가 아는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MPEG4는 단순한 코덱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맥에서 MPEG4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윈도우즈미디어플레이어(WMP)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 WMP에서 쓰는 MPEG4는 MS가 개조한 버전입니다. 여기도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하나는 v2이고 다른 하나는 v3입니다. 그지같이 만든 맥용 WMP 6.3에서 둘 다 재생이 됩니다. 그런데 v3는 현재 맥에서 인코딩이 안 됩니다. 맥뿐만 아니라 이 v3는 오로지 스트리밍 포맷으로만 인코딩이 가능합니다. MS가 취약한 부분을 방어하기 위한 임시방편인 것 같습니다. 그러면 v2는 되느냐? 됩니다. 그러나 이것도 스트리밍 포맷으로만 됩니다. (asf) 제가 알기로는 미디어 클리너 프로가 있어야 됩니다. 저는 미디어 클리너 프로가 있기 때문에 다른 걸로 되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퀵타임프로로 안 되는 건 확실합니다. 퀵타임은 아직 MPEG4가 호환이 안 됩니다. 사실 이 MPEG4는 퀵타임 아키텍쳐를 기반으로 만든 것입니다. 그런데 정작 퀵타임은 아직 지원을 안 합니다. 아마 퀵타임의 다음 버전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런데 DivX;-)라는 MPEG4의 해적판에 해당하는 게 있습니다. 물론 화질은 MS MPEG4v3와 다름이 없지만 이 DivX;-)로 인코딩된 파일을 보려면 DivX;-)가 있어야 됩니다. 그래서 별로 권장할 수가 없습니다.
결국 미디어 클리너 프로로 MS MPEG4v2로 인코딩하면 (asf파일로) PC건 맥이건 WMP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MS MPEG4v2는 v3보다 화질이 떨어지고 소렌슨 코덱으로 된 퀵타임 무비보다 못합니다. (v3는 소렌슨보다 낫다는 사람들도 있으나 제 경험은 오리지날 파일의 질과 같은 코덱이라도 인코딩 기술이 더 화질을 많이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소렌슨으로 제대로 인코딩을 하려면 미디어 클리너 프로와 소렌슨 디벨로퍼 에디션이 있어야 합니다. (현재 미디어 클리너 프로와 이 소렌슨 디벨로퍼 에디션, QDesign Music 2 Pro 코덱을 합쳐서 1300 불에 팔고 있습니다. 무지 비싸죠? 물론 교육평가판은 항상 있는 거지만...) 소렌슨 코덱으로 된 퀵타임 무비는 PC에서도 완벽하게 재생이 됩니다. 물론 잘 인코딩된 파일은 화질도 아주 우수합니다. (스타워즈 예고편 퀵타임 무비가 바로 이것입니다.) PC를 쓰는 사람은 애플 사이트에서 퀵타임 플레이어를 받아야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싫어할 수도 있지만 윈도우즈용 퀵타임은 맥용 WMP에 비하면 비교가 안 되게 완벽합니다. 그리고 너무 느린 PC는 소렌슨 코덱을 실시간으로 잘 디코딩하지 못 합니다만, 요즘 팔리는 PC라면 어느 것이나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WMP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MPEG4v3는 상당히 강력한 프로세서가 있어야 제대로 재생이 됩니다.
MPEG4는 그 역사가 짧지만 아주 복잡한 문제를 안고 있고 그 문제가 현재도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MS의 반독점법 위반 소송에서 한 두 해 전에 MS가 윈도우즈용 퀵타임을 중단하라고 애플을 협박했던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아직까지도 리얼플레이어가 무려 80%(복수)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많은 사람들이 넷스케이프의 재판이 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죽은 목숨이라 이거죠. 저도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많은 윈도우즈 사용자들이 스타워즈 예고편 퀵타임 무비의 질에는 탄복하고 있는 게 사실이지만 역시 퀵타임도 과연 윈도우즈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지 저는 의심이 갑니다. 그러니까 MPEG4로 인코딩을 해 보려고 하시는 게 어찌보면 "현명한" 생각일 수도 있습니다. 소렌슨이 MS MPEG4v3가 나오기 전까지는 독보적인 화질을 자랑했습니다만, 인코딩 속도가 환장하게 느립니다. 이게 큰 결함으로 받아들여지는 게 사실입니다. 이에 비해 MPEG4v3는 인코딩 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어쨌든 맥에서는 v3로는 인코딩이 안 됩니다. DivX;-)는 이미 말씀드렸다시피 사용자가 갖고 있으리라고 기대할 수 없습니다. WMP 배급을 목표로 하시면 PC로 하시기를 권합니다. 현재 WMP7 포맷은 MPEG4v3이지만 아키텍쳐를 바꿨는지 호환이 안 됩니다. MS MPEG4v2로 한다고 해도 미디어 클리너 프로가 있어야 됩니다. 없으시면 맥에서 하는 건 포기하시고 PC에서 하세요. (PC에서 하려면 MS 웹사이트에서 WMP 인코더를 받아야 함.) 퀵타임으로 해도 여전히 미디어 클리너 프로와 소렌슨 디벨로퍼 에디션이 없으면 좋은 품질로 만드는 게 불가능합니다. 기본 퀵타임 프로로 기본 소렌슨 코덱을 써서 인코딩을 하면 크기는 엄청 큰데 화질은 무지 떨어집니다. (퀵타임 프로는 일반 퀵타임에 등록번호만 넣으면 되는 건 아시죠?--등록번호는 인터넷 천지에 깔려 있음.)
정말 골치아프죠? 저도 그렇습니다. S-VHS로 편집하던 때가 속 편했던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