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프리미어와 관계없는 조언...
누구게
0
236
2001.11.25 16:44
> 프리미어로 DV 테이프를 IEEE 1394 선으로 받는 방법은 없을까요?
> 그리고 맥에서 AVI 에서 MPG 등으로 압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Blueday님? 슬포요~?^^ 뭐가 항상 슬프신지...^^
질문에는 이미 HAN님이 답변을 하셨으니 전 일반적인 조언을 좀 드리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님이 올리신 글들 다 검토해 봤습니다. 첨에 맥 사겠다고 질문하셨을 때 제가 상당히 열심히 답변을 드렸더군요... 정성이 뻗쳤더군여... ㅋㅋㅋ...
한글 오에스 쓰고 계시더군요. 외국에 계신 건 아닌 거 같구...
그리고 왜 맥을 사셨는 지 동기는 모르겠지만 얼핏 느끼기에 윈도우즈는 어느 정도는 익숙하게 사용하시는 듯 합니다. 하지만 이왕 맥을 쓰기로 했으니 이제 맥에 적응해야 됩니다. 지금 님은 이중고(?)에 시달리고 계신 듯 한데요, 하나는 맥 오에스의 이질성과 다른 하나는 DV 편집과 관련된 지식의 부족입니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이 둘이 뒤섞이면 더 정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이무비로 해 보려다 뭔가 안 되니까 제가 말렸는데도 불구하고 프리미어를 구하셨더군요. 사실 프리미어는 인기가 없어서 오히려 파이널 컷 프로보다 더 구하기 어려울 텐데요... 전에 윈도우즈에서 써 보신 것도 아닌 거 같은데... 현실적인 문제의 첫 번째는 소프트웨어의 빈곤일 겁니다. 이것저것 써 보고 배우려 해도 있어야 하죠. 따라서 님의 첫 번째 과제는 교육평가판;-) 소프트웨어 얻는 경로와 방법과 도구에 대해서 확실히 아는 것입니다. 검색을 해 보세요. 상식적인 단어들로요. (힌트는: 핫라인, 뉴스그룹)
그리고 http://www.versiontracker.com/ 에 항상 들락거리며 대체 무슨 소프트웨어가 뭐에 쓰는 건 지 왕성한 실험정신으로 덤벼야 합니다. 안타까운 것은 지금이 오에스를 갈아 치우는 전환기여서 저같은 사람도 골머리가 뽀개지는데 초보자로서는 갈피를 잡을 수 없을 거라는 점입니다. 열심히 오에스 9.x용을 받아서 깔고 연구하고 그래도 그 유효성은 아마 길어야 3 년일 겁니다. 그래도 상황이 이러니 어쩔 수 없습니다.
클래식 오에스든, 오에스 텐이든 간에, 빨리 적응하시려면 윈도우즈를 쓰던 버릇을 고집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면 계속 AVI를 찾으시는데요, AVI가 뭔지 사실 윈도우즈를 쓰는 그 많은 분들은 잘 모르십니다. 대체 AVI는 뭐고 WMV는 뭐고, MOV는 뭐고, MPEG은 뭐고, DivX는 뭐고, 뒤죽박죽이죠? 이 규격들의 정의와 위계질서(아주 중요)를 이해하지 못 하시면 아무리 각 프로그램 사용법에 익숙하게 되더라도 계속 뭔가 어이없는 문제들에 부딪치실 겁니다. 영어를 못 읽으면 공부하기 정말 힘들다는 건 이미 첫 답변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이미 맥을 사신 걸로 봐서 영어에 자신이 있는 걸로 알고... 인터넷을 뒤져서 공부를 하세요. 단 몇 시간이면 AVI가 뭔 지 알게 됩니다. 그 기술적 세부는 우린 알 필요도 없습니다. 그건 기술자들 소관입니다. 우린 오직 그것들을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필요한 만큼만 알면 됩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맥에서는 작업과정에서 AVI가 필요할 일이 전혀 없다는 겁니다. AVI는 한 종류의 파일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제일 헷갈리는 게 이 점입니다. 그것은 퀵타임 무비가 한 종류의 파일이 아닌 것과 같습니다.
또 하나 문제는 맥용 프리미어가 버그가 많고 한글 사용에 제약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아도비는 맥 플랫폼에서 프리미어를 열심히 지원할 동기를 잃어버렸을 테니 이왕 그렇게 된 거 프리미어는 거들떠 보지 않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빨리 파이널 컷 프로 2.0과 2.0.2 업데이트를 구해서 파이널 컷 프로를 배우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주 중요한 다른 문제입니다. 오에스를 한글 오에스를 쓰시고 있는 걸로 보이는데요, 여러 동영상을 다루는 프로그램들이 한글 오에스에서 계속 버그를 드러냈습니다. 가능하면 영문 오에스 9.2.1(G4 867 사셨죠?)를 쓰세요. 안 그래도 버거^^운데 설치하는 데 골치, 안 돌아가서 무슨 복잡한 패치를 해야 한다고 해서 골치, 이러다 보면 정말 지칠 겁니다. 영문 오에스에서 한글 사용은 사실 한글 오에스에서 한글 사용과 별다르지 않습니다. 이건 권고사항이지 꼭 그래야 한다는 것도 아니고 사실은 한글 오에스에서 해결이 되어야 정상입니다. 근데 현실이...
그리고 님이 본격적으로 동영상과, 동영상의 웹을 통한 배급 쪽 일에 관심이 있으시면 제가 소개했던 동영상 전문 포럼에서 더 전문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올댓모션, 모션, 히든아일랜드 다 뒤적여 보세요.
http://www.pianoman.pe.kr/ 로 가서 AtM을 누르세요.
http://www.maczoo.com/ 에 가서 motion을 누르세요.
http://hiddenisland.net/dvforum.html
혹시 여기나 위의 동영상 전문 포럼에 가서 질문을 하시게 되면 하드웨어 환경과 소프트웨어 환경, 그리고 작업의 성격까지 정확하게 알려 주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빗나간 엉뚱한 답변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럼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