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핫라인의 간단 소개

Re..핫라인의 간단 소개

박노훈 0 279 2001.09.29 22:25
> 모든 초짜님들을 위해 대신 질문드림돠~
> 핫라인이라는게 도체 멉니까?? -_-

> 전정말 토마토를 알기전까지는 맥은 켰다 껐다... 풀그램두 쿼억,일러,포토밖에 모르는 정말 초짜중에 왕초짜,,무식이 통통튀었습니다.. 그나마 토마토를 알고부텀 이것저것 게시판이며 자료실 들락거리며 정말 장족의 발전을 하였습니다..
> 그런데..멀알아야 질문도 드리고 할텐데 ..
> 그래서 전항상 다른님들이 어떤것을 질문하면 혼자서 "그게멀까.." 생각하곤 했었담니다..
> 흠흠..말이 넘 길었군여..
> 님들도 첨엔 다 저같았져?? 저도 님들처럼 되기위해 지금의 무식을 부끄러이 생각안하고 열씨미 질문드리고 있슴돠..제생각엔 토마토식구들중 3분의 1은 저처럼 왕초짜랑 생각되어짐니다..
> 답답다 생각마시고 아주 쉽고 자세한 답변 부탁드림돠..그럼 꾸벅...

> 피에쑤..: 질문드리기 죄송스려서 말이 넘 길었슴돠.. 이해해주심 캄솨..

> ◈ 진만 ─ 아범의 FTP라고 생각하시면 편할꺼에요~ ftp서버 모아놓은거죠~. 핫라인 플그램이 있음돠^^; 받아서 함 써보세염~ 사용법은 여기있을테니 찾아보시구여
> ◈ 헤베 ─ 진만님두 핫란 사용하시나요? 그럼 주로 어디에서 활동하시는지~

별아기님 안녕하세요?
박노훈입니다.

핫라인은 네트웍을 통해 파일의 전송이나 실시간 대화를 가능케하는 통신 프로그램입니다.
웹브라우져, 이메일러, FTP, 메신져 등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인데 이 중에서 FTP, 메신져의 기능이 포함된 통합 프로그램 정도로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우선 핫라인은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나뉩니다.
핫라인 프로그램 자체가 서버 버젼이 있고 클라이언트 버젼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핫라인 서버에 접속을 하기 위해서는 핫라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있어야 하며 이를 실행을 하여 서버의 주소로 접속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별아기님께서는 핫라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을 받아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핫라인의 접속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직접 접속과 트래커를 통한 접속이 그것들입니다.
직접접속은 해당 서버의 IP 주소를 기입하여 접속을 하는 방식이며 트래커를 통한 접속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서버의 IP 주소가 항상 동일하다면, 즉 고정 IP라면 직접접속을 할 수가 있지만 유동 IP라면 접속시 마다 그 당시의 IP 주소를 알아야만 하는 번거러움이 있습니다.
핫라인 서버의 운용을 고정 IP가 아닌 유동 IP로 운용을 하는 경우도 많아 트래커라는 중간 접속 매개체를 이용하게 되는 것으로서 트래커란 일종의 서버 주소록이라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트래커에 접속을 하게 되면 현재 실행이 되고 있는 서버의 주소들이 열거가 됩니다.
현재 실행이 되지 않고 있는 서버는 나타나지를 않습니다.
흔히 사용을 하는 북마크로 이해하시면 우선은 될 듯 합니다.
하지만 북마크는 그 주소가 고정적이지만 위의 설명에서 알 수가 있듯이 트래커의 주소록은 유동적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좀 더 부연 설명을 하면 서버를 실행을 하면 서버의 설정시 등록을 해 놓은 해당 트래커에 자신의 IP 주소를 통보합니다.
그러면 트래커에 접속을 한 사용자가 트래커에 나타난 서버의 이름을 클릭함으로써 접속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핫라인 서버에 접속을 하게 되면 뉴스, 파일, 사용자, 태스크 등의 윈도우를 열어 사용을 하게 되는데 뉴스창은 일종의 메신져창으로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현재 접속을 하고 있는 사용자들간에 실시간 의사전달이 가능합니다.
이는 일대일 채팅이 아닌 전체공지와 같이 다자간의 대화가 가능한 창입니다.

만약 일대일 채팅을 원하신다면 사용자창에 열거된 사용자들 중에 한 사용자를 지목하여 채팅을 요청할 수가 있습니다.
상대방이 채팅을 허용하면 채팅모드로 들어가게 됩니다.
꼭 채팅 모드가 아니더라도 메세지를 보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파일창을 클릭하면 현재 서버의 디텍토리가 열거됩니다.
공지사항이나 계정신청 파일이 담겨져 있는 방이 있고 업로드를 하는 방, 다운로드를 하는 방들이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파일을 업로드를 하는 경우에는 업로드방에 파일을 올리게 되고 다운로드방에 있는 파일들 중 원하는 파일을 지정하고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다운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한 가지 설명을 드릴 내용은 핫라인 서버는 공개용 비공개용, 회원제 등으로 나뉩니다.
즉, 누구나 접속을 하여 파일을 업/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경우와 접속은 가능하되 업/다운로드는 회원만이 가능한 경우, 그리고 접속 자체가 애초부터 회원에 한하는 경우 등 여러 가지의 형대로 분류가 되게 됩니다.

회원제인 경우에도 아예 막혀져 있는 경우와 접속을 허용해 놓은 상태에서 계정신청서를 다운을 받게끔 해 놓아 계정 신청을 가능하게 한 경우도 있습니다.
계정신청서를 다운을 받아 신청양식에 해당사항을 기재를 하고 업로드방에 신청서를 올리면 서버운용자가 이를 보고 계정을 발급하여 추후 접속 및 다운로드가 가능한 경우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계정이란 접속시의 ID와 패스워드를 의미합니다.
즉, 접속이 허용된 ID와 패스워드를 부여받는 것은 계정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외국의 서버들은 계정신청 보다는 우선은 하나의 파일을 올리므로써 다운로드의 권한을 제공하는 형태들이 많습니다.
즉, 정보의 공유를 위해서는 먼저 내어 놓으라는 그리고 그 후에 가져가라는 방식입니다.
이에 비해 국내의 서버들은 무조건 권한을 부여하거나 신청서를 보내면 허용을 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을 합니다.
즉, 정보의 공유에 있어 자율성(?)을 좀 더 보장하는 방식입니다.
스스로 마음이 내키어 올려주기를 바란다고나 할까요. ^^

이제 간단히 정리를 하면 핫라인은 파일의 송수신, 메세지 교환이 가능한 네트웍을 통한 통신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나뉘어 각각의 프로그램이 다릅니다.
클라이언트가 서버로 접속을 하는 경우에는 직접 접속과 트래커를 통한 접속이 있습니다.
서버의 종류에는 공개, 비공개, 회원제 등의 여려 형태가 있습니다.

현실적으로는 핫라인을 파일의 다운로드를 위한 창구로만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 또한 동호회 형식을 띠고 있는 곳으로서 서로의 정보를 공유한다는 것과 실시간 대화를 통해 회원간에 서로의 정이나 도움을 주고 받는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성격이 좀 더 부각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핫라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설정, 사용법 등은 요 아래에 제가 올린 다른 답글에 참조사이트의 주소가 있으니 접속을 하시어 공부를 좀 더 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무릇 모든 작업들이 그러하듯이 우선 개념을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할 듯 합니다.
위의 설명이 부족한 감은 있지만 전체적인 윤곽을 그려보시는데에는 크게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을 하며 작은 도움이라도 되어 드리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