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인터넷에서 동영상화면이 안뜨는데....
누구게
0
257
2000.11.19 05:18
> 리얼 플레이를 다운을 받았으나 어떻게 사용해 써야할지 모르겠어요.
> 인터넷에서 동영상화면을 보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동영상을 로그인하면 필름끊긴 모양이 나오고, 화면에퀵타임.....어쩌구저쩌구나오는데...
> 3d화면이나 동영상을 보려면 어떤설정이 필요한지 자세히 알려주세요.
암도 대답을 안 해 주는 것 같아서...
지금 질문하신 것은 사실 너무도 방대한(?) 내용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처럼 결국은 윈도우즈 미디어로 소비자 시장이 통일될 걸로 보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아직은 아닙니다. 그래서 세 가지 재생기가 다 있어야 됩니다.
1. 퀵타임: 꼭 웹미디어를 재생하기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맥의 핵심적 시스템 아키텍쳐의 일부이기 때문에 꼭 있어야 됩니다. DV 편집을 하시는 것 같지 않으니 퀵타임 5 최종판이 나오기 전에 베타 버전을 인스톨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시스템에 깔려 있는 걸 쓰시면 됩니다. 만약에 플럭인이 웹브라우저의 플럭인 폴더에 안 들어 있으면 퀵타임 플럭인을 찾아서 웹브라우저 플럭인 폴더에 복사하시면 됩니다. 퀵타임 플럭인은 퀵타임 폴더 안에도 있고 시스템 폴더에도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 못 찾겠으면 하드를 검색하셔서 찾으시면 되고 그래도 없으면 새로 퀵타임을 까시면 됩니다.
2. 리얼 플레이어 8: MBC가 이거죠. 그냥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자기네 광고를 하려고 발악을 하는데요, 가급적이면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뭐든지 절대 안 한다, 편지 받기 싫다, 이런 식으로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리얼 플레이어로 재생이 가능한 모든 포맷을 지네가 재생하겠다고 또 발악을 할 겁니다. (MP3등) 오직 리얼 미디어만 리얼플레이어로 재생하도록 선택하세요. 이 리얼플레이어는 아주 형편없는 프로그램입니다. (보통 프로그램 형편없이 만드는 회사들이 더 설칩니다.)
3.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SBS가 이거죠.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도 형편없는 프로그램인데 맥용은 더 형편없습니다. 하지만 포맷 자체는 리얼 미디어보다 우월하고 화질은 퀵타임에 근접하는 수준입니다. 물론 맥에서는 무성의하게 만들어서 피씨용보다 화질이 떨어집니다. 이것도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받으셔서 까시면 되는데요, 현재 버전은 버전 7 베타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한글 오에스에서는 문제가 있다고 하네요. 김정현님(한국 맥프로그래머)께서 패치를 만드셨다고 하는데 maczoo.com 자료실에 있습니다.
위 세 종류의 재생기 다 최신 맥이라야 좋은 품질로 돌아갑니다. 고속접속이어야 하는 건 말할 나위가 없고요. (각 재생기마다 속도 설정이 있으니 접속 속도에 따라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위 세 재생기 어느 것으로도 재생이 안 되는 코덱(압축/해제기)이 있습니다. 몇 가지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인텔의 비디오 코덱 중의 하나입니다. 우선 애플 사이트에 가셔서 Indeo Video 3, 4, 5를 받아서 확장기 폴더에 넣으세요. 하지만 아예 맥용은 없는 인텔 코덱이 있습니다. 인텔 책임입니다. .avi 파일 중에서 재생이 안 되는 것은 (소리는 나는데 화면은 안 나옴.) 이 경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대표적인 것은 DivX;-)라는 코덱인데요, 확장자는 마찬가지로 .avi입니다. (AVI도 퀵타임처럼 여러가지 코덱을 쓰는 하나의 아키텍쳐입니다. 물론 퀵타임과 비교가 안 되는 조잡한 아키텍쳐이지만...) 이 코덱은 재생이 가능한데요, 현재 버전이 아직 업데이트가 안 되어서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6.3이 있어야만 재생이 가능합니다. 즉, 이 DivX;-) 플레이어(여기 자료실에 있음.)가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6.3을 이용해서 재생을 합니다. 물론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자체로는 Div;-) 코덱으로 인코딩된 .avi 파일이 재생이 안 됩니다. 그런데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7 베타를 까셨으면 DivX;-) 플레이어가 작동이 안 됩니다. 따라서 이 DivX;-)코덱의 AVI 파일을 재생하려면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6.3도 함께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6.3과 7을 같이 가지고 있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윈도우즈 미디어는 버전 7으로 재생하게 되고 6.3은 이 DivX;-) 플레이어를 위해서만 존재하는 설정입니다. 이 DivX;-) AVI 파일은 화질이 꽤 좋은 편입니다. 복잡한 내막이 얽혀 있지만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나 DivX;-) 플레이어나 최신의 빠른 맥이 아니면 재생이 버벅거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은 이렇게 재생기들을 설치하면서 웹브라우저 마임설정이 자동으로 되지만 잘 안 되는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손으로 (수동으로) 설정을 해 줘야 하는데 이게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상당히 생소한 부분입니다. 사실 제가 생각해도 너무 어렵고, 어떤 경우에는 브라우저 자체가 좀 불완전한 수도 많습니다. 너무 속 끓이지 마시고 가볍게 생각하세요.
빼먹은 게 있는데,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7 베타 설치하실 때 설정 중에서 꼭 수동으로 바꿔야 하는 게 있습니다. Preferences로 가셔서 Network Settings에서 꼭 No Proxy로 선택을 하세요. 아마 브라우저 셋팅을 이용하도록 기본 설정이 되어 있을 겁니다. 그런데 브라우저 설정은 No Proxy로 되어 있는데도 좀 헤메더군요.
그러면 다시 질문 올리실 때는 무슨 컴퓨터를 쓰시고 프로세서 스피드는 뭐고 메모리 용량은 얼마고 운영체계가 한글인지 영문인지, 버전은 뭔지, 무슨 웹브라우저 버전 몇을 쓰시고 어플리케이션 메모리는 얼마를 할당했는지, (이게 무슨 뜻인지 모르시면 여기 팁게시판 앞 쪽에서 제가 전에 올렸던 "맥의 안정성과 성능향상을 위한..."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위의 세 재생기 다 메모리 용량이 허락하는 한도에서 다 어플리케이션 메모리를 조금씩 올려 주는 게 바람직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사이트에서 어떻게 안 보이는 지 등등을 자세히 적어 주시면 훨씬 정확한 답변을 빨리 얻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성공하시길 빌겠습니다!
추가: 이렇게 다 잘 했는데도 작동이 잘 안되는 수가 많을 겁니다. 예를 들면 iMBC같은 경우입니다. 원래 예전에 MBC는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iMBC로 이름을 바꾸면서 유치한 장난질을 좀 쳐 놨습니다. 지금도 파일 자체가 변한 건 없습니다. 그런데 재생이 안 됩니다. 왜냐? 예전에는 링크가 바로 재생파일을 연결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지네 딴에는 멋지게 한답시고 멋지게, 멋지게 바꿨습니다. 그래서 피씨에서 해 보면 되긴 되는데 크기를 조절할 수 없게 되어서 아주 불편해졌고 맥에서는 아예 안 됩니다. 맥이 후져서 그런 건 절대 아닙니다. 피씨에서 맥 프로그램이 안 돌아가듯이 맥에서도 피씨 프로그램이 안 돌아갑니다. (도큐먼트 파일은 대부분 서로 호환이 되지만요.) 그런데 이 iMBC의 경우와 같이 많은 한국 웹사이트들이 피씨 "프로그램"을 아예 웹페이지 작동에 점점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돌아가질 않습니다. 맥이 후져서 그런 경우는 딱 하나 있습니다. 자바 2는 현재 맥에서는 돌아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맥 오에스 텐(다음 오에스 버전)에서는 아예 네이티브로 지원합니다. 윈도우즈보다 더 나아지는 것입니다. 어쨌든 지금은 자바 2가 안 됩니다만, 이 자바 2 때문에 안 되는 경우는 오히려 소수입니다. 대부분은 윈도우즈 전용 프로그램들이 문제를 일으킵니다. (자바 2는 MRJ 2.2.3과 관계가 없으니 혼동하지 마세요. MRJ 2.2.3은 자바 2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자바 2가 아니라도 마이크로소프트가 자바가 나온 이후로 갖은 방법으로 자바의 좋은 점을 뭉개버리려고 노력한 결과 호환성을 상당히 없애는 데 성공했습니다. iMBC는 이 경우가 아닌가 합니다. 게다가 얼마 전에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이 자바는 이제 끝났다고 아예 선언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자바왕국이라는데... 또 마이크로소프트가 하라는 데로 끌려다닐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상하게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마이크로소프트를 그다지 좋아하는 것 같지도 않은데 표준을 다 놔 두고 한술 더 떠서 마이크로소프트의 노예가 되겠다고 설칩니다. 빌 게이츠 회장 입장에서는 너무나 고마운 나라이지요. 그러니 iMBC 못 본다고 너무 섭섭해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