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 Korean Kit에 대해서

Han Korean Kit에 대해서

누구게 0 953 2000.05.16 16:42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영문 소프트웨어에서 한글을 쓰는 요령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건 제가 영문 시스템에서 표준 한글(월드 스크립트)과 같이 쓰는 "비표준 한글"인데 혹시 잘 안 되거나 문제가 생겨도 저를 원망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매킨토시 프로그램은 원래는 월드스크립을 지원하는 게 표준입니다만 대부분의 미국 사람들은 원체 미국 밖에 사람들이 살고 있다는 사실을 까맣게 잊고 사는 지라 월드스크립도 기냥 지나가는 수가 많습니다. 여러분들도 다 아시다시피 이런 프로그램들은 영문으로만 쓰는 데도 문제가 있을 소지가 많습니다. (2 바이트 한글 입력기와 같이 쓸 경우.) 일본은 세계 2 위의 맥 시장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보다 훨씬 사정이 나은 편이지만 우리나라는 한글판 맥 소프트웨어 지원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지요. 그래서 가능하면 영문 소프트웨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게 임시방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원리는 이렇습니다.

영문 소프트웨어는 1 바이트로만 스크립트를 쓰기 때문에 한글도 1 바이트 한글을 써야 합니다. 한글 시스템은 우리나라 표준인 2 바이트 한글을 쓰고 있지요. 그러니 우선 1 바이트 한글 구동기가 있어야 합니다. 다행히도 이 1 바이트 한글 구동기는 2 바이트 한글과 대체로 문제없이 어울리는 편입니다. 둘째로 영문 프로그램 중에는기본 글꼴을 바꾸지 못 하게 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이 더 많은 편입니다. 프로그램을 열어서 이걸 고칠 수 없는 건 아니지만 귀찮기도 하고 위험하기도 합니다. 이걸 속이는 방법이 있는데 이 1 바이트 한글 구동기가 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 1 바이트 한글 구동기 말고도 또 다른 프로그램도 똑같은 기능을 가진 게 있습니다. 아마 일본에서 처음에 만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쨌든 이 속임수가 대부분 잘 통합니다.

그러면 이 소프트웨어를 받는 곳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http://www.hansoft.com/

이 소프트웨어는 재작년에 마지막 개정판을 올리면서 무료화되었습니다. 질이나 기능으로 봐서 무료가 되기는 너무 뛰어난 프로그램이지만 아마 개발을 중단하면서 마지막 봉사의 의미로 그렇게 한 게 아닌가 합니다. 놀라운 점은 글꼴도 아주 뛰어나다는 점입니다. 물론 1 바이트 한글이기 때문에 한자는 안 되고 (음대로 한글로 표시됨) 글자도 네모꼴이 아니라 타자기로 친 거 같은 글꼴입니다. 하지만 스크린에서의 가독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이 글꼴들은 영문 글꼴의 특수문자들 중의 일부분을 한글 자소로 바꿔치기 한 것입니다. 몇 몇 글꼴은 아예 한글용으로 만든 것이지만 몇 몇 글꼴은 표준적인 몇 개의 영문 글꼴을 그대로 따서 만들었습니다. 이 중 중요한 것이 "Geneva", "Chicago", "Charcoal" 입니다. 한글 시스템도 배려해서 "SysHan"이라는 글꼴도 만들었습니다. (한글 시스템의 시스템 글꼴 모양)

요점은, "Geneva" 글꼴을 "GenevaHan"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영문 프로그램의 표준 글꼴이 Geneva 입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내용을 쳐 넣는 칸에 한글로 쳐 넣어도 Geneva는 한글이 아니기 때문에 요상한 특수기호로 떡칠이 되는 것입니다. 이걸 GenevaHan으로 바꾸면 영문 알파벳은 하나도 변한 게 없는 것 같지만 한글에 해당하는 부호는 한글 자소로 표시가 되게 되는 것입니다. 이 1 바이트 한글 구동기는 또 자동으로 2 바이트 한글도 정상적으로 나타내 줍니다. 예를 들어서 영문 넷스케이프에서 주소록에 2 바이트 한글로 이름을 쳐서 넣었다면 1 바이트 한글로 쳐 넣은 것과 똑같이 완벽하게 한글로 나타납니다. 가끔은 이 자동 표시기능 때문에 1 바이트 한글을 주로 쓰는 사람은 깜빡 잊고 2 바이트 표준 한글 부호로 바꾸지 않고 그냥 편지를 보내거나 하는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2 바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영문 프로그램에서 2 바이트로 입력을 하는 것은 대부분 매끄럽지 못하고 수정도 힘들며 드문 경우지만 비정상적으로 작동을 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글을 길게 쓸 때는 1 바이트 입력기로 입력을 하고 나중에 한꺼번에 2 바이트로 바꿉니다. 이걸 해 주는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고 아주 잘 작동합니다.) 대부분은 큰 문제 없이 작동됩니다. 대신 1 바이트 한글 입력기로 입력을 할 때는 2 바이트 한글 글꼴을 쓰면 잘 입력이 안 됩니다. 좀 복잡해 보이지만 한 번 써 보면 그렇게 골치아픈 것만은 아닙니다. "누구게"를 "NooGooGe"라고 쳐야 하는 것 보단 낫지 않나요? 이 1 바이트 한글 구동기는 기본적으로 영문 시스템을 쓰는 사람을 위해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영문 시스템 글꼴을 모방한 한글글꼴이 표준으로 들어 있습니다. 이 영문 시스템 글꼴에 해당하는 한글 글꼴을 쓰면 영문 시스템과 변한 건 하나도 없어 보이는 데 메뉴에서 한글이 제대로 표시 됩니다. 이건 한글 시스템에서는 기본적으로 되니까 그렇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겠지요. 그런데 어떤 영문 프로그램은 매킨토시 프로그램 설계의 기본 규칙을 따르지 않고 지 멋대로 만든 것들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고집스럽게도 직접 글꼴을 불러와서 이 한글 구동기가 기능이 발휘되지 않는 수도 있습니다. 굳이 이 회사가 M자로 시작한다는 것까지 밝히지는 않겠습니다. (마크로미디언가?)

저는 영문 시스템을 쓰기 때문에 한글 시스템에서 완벽하게 작동할 거라는 보장은 못하겠습니다. 이론 상으로 보자면 될 거 같습니다만... 영문 시스템을 쓰시는 분을 위해서 팁을 드리자면, 9.0.4에서 완벽하게 작동하고, 파워입력기를 쓰면 심각한 버그가 나타나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파워입력기를 사용 안 해도 이 파워입력기가 시스템에 올라와 있는 것만 가지고도 문제를 일으킵니다. 저도 파워입력기가 필요할 때가 있지만 바로 이 문제가 있는 프로그램이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서 파워입력기를 꺼 버렸습니다. (확장기 폴더에서 뽑아내야 함.) 이 문제가 심각한 프로그램의 이름은 "ScrapIt Pro" 입니다. 개인이 만든 건데, 우리나라에 누구 실력있는 분이 고쳐서 2 바이트 한글도 잘 쓸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이 프로그램을 쓰시는 분이 계시면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파워입력기만 뽑아내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OS 8.0 이상의 표준 글꼴인 "Charcoal"을 싫어해서 계속 "Chicago" 체를 씁니다. (이유는 Charcoal체가 사선이 많아서 글자가 지글지글함. Chicago는 이 점을 애초에 고려하고 만든 글꼴입니다. 그렇다고 글꼴 미끈이--Font Smoothing--을 쓰면 그것도 못 봐줍니다.) Chicago체에 해당하는 한글 글꼴체는 ChicagoHan인데 이건 내려받으실 꾸러미에 안 들어 있습니다. 제가 자료실에 올려 둘 테니 필요하신 분은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이거 만드신 분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영문 시스템에서 한글을 완벽하게 쓸 수 있으니. OS X 이후가 걱정입니다. 이 분이 다시 짬을 내셔서 OS X에서도 계속 1 바이트 한글을 쓸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성원합시다. 사실 이거 대단한 프로그램입니다. 한 번 영문 윈도우즈에서 Global IME로 한글을 써 보신 분은 이게 얼마나 대단한 발명인지 아실 겁니다.

누군가 이걸 한 번 한글 시스템에 깔아서 써 보시고 더 자세한 사용법과 조심할 점들을 올려 주시면 한글 소프트웨어가 부족한 우리나라 맥사용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부탁드립니다. (특히 운영자님께. 그리구 이 게시판 죽이네요. 스킨도 너무 예쁘고...저도 나중에 소스 좀 얻을 수 있을까요? 돌아다녀 봐도 우리나라에서 만든 게시판처럼 좋은 게 없데요? 그리구 이 1 바이트 한글 구동기 말고 글꼴만 속이는 프로그램을 옛날에 봤었는데 그게 더 나은 해결책일지도 모르겠어요. 한 번 찾아보고 실험해 보고 알려 주시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고 많이 하시는 김에 좀 더... 부탁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