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건축에서의 위계와 한양(서울)이야기...

우리건축에서의 위계와 한양(서울)이야기...

독락(獨樂) 0 296 2002.12.03 17:32
양동마을 무첨당의 사당 오르는 길 입니다.

역시 우리 건축의 제일 법칙인 "위계준수"에 따라 가장 중요한 위계를 갖는 사당을 가장 높은곳에 배치 하였습니다.

전체의 영역으로 봐서도 가장 중심된 위치에 가장 높게 위치 하였습니다. 이처럼 우리 건축에서는 건물의 높이로 위계를 결정하는게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이러한 위계는 건축뿐만 아니라 도시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서울의 중심은 당연히 정궁이 있는 경복궁입니다. 또한 서울을 이루는 가장 기본 원칙중에 주나라의 예법을 따른 "좌묘우사"라는 것이 있습니다.

즉 정궁의 왼쪽에 종묘를, 그리고 오른쪽에 사직을 두는것 입니다. 종묘와 사직은 한 나라의 기틀이자 상징과도 같은 것 입니다. 우리가 사극에서 신하들이 종묘와 사직을 들먹이는것은 얼마든지 보아왔습니다. 즉 한 나라의 왕도에서 가장 중심된 두가지 건축물이 바로 종묘와 사직입니다.

당장 생각해 보아도 광화문을 등지고 서서(임금님이 앉아 계신방향과 동일하게)보면 왼쪽에 종묘가, 그리고 오른쪽에 사직공원이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이 명당일수 있는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청계천 입니다. 풍수지리에서는 이른바 "역수형국"을 이루고 있는 곳을 아주 훌륭한 명당이라고 합니다. 서울이 그러한 역수 구조의 지형을 갖고 있습니다. 즉 본류인 한강과 지류인 청계천이 역수구조를 취함으로서 기가 맴돌고 솟아날수 있는 터전이 되는것 입니다.

그리고 햔양의 모든 기본 계획은 이러한 역수구조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수 있는 방향으로 계획되어져 왔습니다. 때문에 최근 회자되고 있는 청계천 복원은 상당히 의미있는 이벤트라고 할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와대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인왕산은 풍수지리적으로 서울의 주산이 됩니다. 다시말해 인왕산과 남산이 주산과 안산의 구조를 취하며 한양이란 장소를 명당으로 만들어 냅니다. 때문에 청계천 복원과 더불어 세운상가의 녹지 환원 및 시청 앞 광장의 녹지축 연결은 600년동안 살아 있던 한양의 가장 중심된 건축계획이 다시 살아나는 의미있는 일 입니다. 즉 일제에 의해 인위적으로 끊기었던 주산과 안산이 다시 연결되는 것 입니다.

또한 지금 청와대가 있는 인왕산 중턱은 예로부터 그 기가 강하여 그 자리에 서 있는것만으로도 수명이 연장된다고 하였습니다. 때문에 일본의 조선총리는 그곳에 자신의 관저를 짓게 되고 그곳이 바로 지금의 청와대 입니다. 물론 근거 없는 이야기 이겠지만 그곳에 서기만 하면 기가 너무 강하여 세상의 모든 것들이 자신의 발 아래 굽신 거리는것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풍수지리를 떠나서라도 그처럼 서울을 발아래 깔아놓고 서 있는 곳에 살게 된다면 자신의 발 밑에 있는 국민들어 얼마나 하찮아 보이겠습니까....

때문에 어떤 학자들은 우리나라에 민주주의가 바로 잡히기 위해서는 청와대 먼저 국민들과 같은 눈높이의 아랫동네로 이사와야 한다고 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미국의 백악관도 그렇고 영구과 일본의 총리관저를 보더라도 국민들과 같은 눈높이에 서 있지 청와대 처럼 높은곳에 있는곳은 없습니다.

사진을 정리하다 문득 떠오르는 것들이 요즘 서울의 도시계획 움직임과 맞아 떨어져 몇자 적어 봤습니다. ^^

청계천 복원의 그날을 기다리며...獨樂...








168.249.19.42현태아빠 (myungkee@kt.co.kr) 12/03[17:44]
독락님의 작품 고맙게 감상하고 있습니다. 근데... 혹시 저 같은 초보에게 권할만한 전통건축에 관한 서적 없을까요 ? 그냥 우리 건축을 좀 더 알고 감상하고 싶어서요.... 어디 다녀오면 남는거라곤 사진뿐이어서.....
211.190.195.160독락(獨樂) 12/03[18:36]
김봉렬 교수의 시리즈를 조심스레 권해 드립니다. 1권 시대를 담는 그릇, 2권 앎과 삶의 공간, 3권 이땅에 새겨진 정신... 김봉렬 교수가 이상건축연재 하셨던 글들을 모아 단행본으로 출간하신 책 입니다. 구지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분들도 쉽게 우리건축을 느끼고 접하실수 있을겁니다. ^^ 한번 읽어 보세요...꽤 유명한 책 입니다. ^^
168.249.19.42현태아빠 12/04[11:10]
고맙습니다. 당장 주문해야겠군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