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두 꽃...나무
라일락
0
273
2002.04.25 14:30
저는 제가 좋아하는 꽃나무인 라일락을 올립니다.
앞으로 이름을 초보맥에서 라일락으로 바꾸렵니다. ^^
지금은 꽃잎이 떨어질 무렵이죠...
간략한 설명과 사진을 같이 올리니 감상하세요...(출처: 잘 기억이안남?? 죄송..--;)
수수꽃다리(라일락) (Syringa dilatat Nakai (영) Common Lilac , Pipe Tree (일) ヒロハハシドイ (漢) 野丁香<야정향>)
봄에 향기가 강하기로 이름난 라일락과 아주 비슷한 순수 우리 나라 나무이다. 꽃의 모양이 수수 꽃과 닮아 이런 이름이 생긴 것으로 생각되며 라일락을 수수꽃다리로 부르면 좋겠다. 추운 지방의 석회암 지대에 자라는 낙엽활엽수 관목으로 꽃이 수수꽃다리보다 크고 향기가 짙게 나는 것을 라일락(S. vulgaris L.)이라 하며 정원에 주로 심는다. 그러나 라일락과 수수꽃다리는 거의 구분 할 수 없다.
?조선정향·개똥나무·해이라크라고도 한다. 석회암 지대에서 자란다. 높이 2∼3m이다. 수피는 회색이고 어린 가지는 갈색 또는 붉은빛을 띤 회색이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달걀 모양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털이 없다.
꽃은 4∼5월에 피고 연한 자주색이며 묵은 가지에서 자란 원추꽃차례에 달린다. 꽃받침은 4개로 갈라지고 화관통은 길이 10∼15mm이며 끝이 4개로 갈라져서 옆으로 퍼진다. 수술은 2개가 화관통에 달리고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암술은 1개이며 끝이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로서 타원형이며 9월에 익는다. 관상용으로 흔히 심는다. 한국 특산종으로 황해도 이북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