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현님, 동현님 보세요... (방장님도...)
누구게
0
1,192
2000.07.30 06:50
제가 얼마 전에도 요즘 돌쇠들의 출몰이 잦아졌다는 말씀을 드린 적이 있는데...
국현님이 구하시는 드림위버의 트라이얼 버전이나 동현님이 구하시는 롬 이미지나 다 무시무시한 저작권법으로 울타리가 쳐진 대상들입니다. 첫째로 제가 이해가 안 가는 건, 왜 여기 자료실에 올려달라고 난리냐는 겁니다. 정 필요하면 직접 은밀히 받으면 안 됩니까? 인터넷을 통해서 각자의 책임 아래 은밀히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얼마 전에 제가 이 문제와 관련해서 올린 글을 읽어 보셨으면 제가 지적재산권을 무한적으로 확장하려는 최근의 탐욕스런 경향에 반대하는 사람이라는 걸 아실 겁니다. 하지만 이건 멀리 보고 하는 싸움입니다. 당장 몇 푼 안 되는 프로그램 하나 둘 받고 명분도 없이 제재를 당해서는 억울하지 않겠습니까?
68k 맥 롬 이미지는 상용 프로그램이 아닌 것처럼 보이고 그 철지난 거 뭐 문제가 되겠나 싶지만, 그건 애플이 어떤 회사인지 몰라서 하는 생각입니다. 우리나라에 맥 유저그룹 사이트가 몇 개나 되겠습니까? 애플 코리아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찾아내서 물을 먹일 수 있습니다.
드림위버는 트라이얼 버전 뿐만 아니라 최신의 울트라 디벨로퍼 에디션도 마음만 먹으면 공개된 상설 통로를 통해 얼마든지 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설 통로는 오로지 이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고, 현재 수준의 저작권법 강제 아래서 유지될 만 하기 때문에 상설적으로 유지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상설 통로는 바로 이런 강제의 위험을 감수하고 운영됩니다. 하지만 이 한국 맥사용자들을 위한 조그만 게시판은 그런 위험을 감수하는 걸 전제로 만들어지고 운영되어 온 게 아닙니다. 만약 이 게시판이 그러기로 작정하고 운영되어 왔다면 아마 제가 이미 엄청난 양의 소프트웨어를 올렸을 겁니다. (10 MB 제한 때문에 고민할 필요 없습니다. 쪼개서 올리면 되는데 그걸 모르고 안 된다고 찡찡거리는 분이 계시더군요.) 저도 빵에 갈 생각은 없으니까 어디 학교같은 데 가서 추적할 수 없는 IP로 올렸겠지요. 이 웹사이트가 그런 위험 감수를 전제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는 걸 이해하신다면 여기 자료실에 저작권에 저촉되는 (상용 프로그램 만이 아닙니다.) 데이타를 올려달라고 요청하거나 올려주거나 하는 게 현명한 행동이 아니라는 걸 아실 줄 믿습니다.
해적판 유통 상설 통로는 오로지 그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자료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양적 질적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기 자료실에 누가 올려 줘서 지금 당장 필요한 프로그램 하나 구해 봤자 얼마 안 가 낡은 게 되고 맙니다. 그러면 그 때마다 또 올려달라고 하실 겁니까? 해적판이 필요하시면 그 목적을 위해 상설적으로 운영되는 통로를 이용하세요. 언제든지 최신판의 프로그램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필요한 도구를 다 제공하고 있는데도 왜들 시도도 안 해 보고 여기 자료실에 당장 올려달라고 아우성인지 정말 이해가 안 가네요.
이렇게 방치하면 점점 돌쇠들의 출몰이 잦아질 거 같은데 방장님은 빨리 확실한 지침을 만들어 공고를 하셨으면 합니다. 이 유용한 게시판이 점점 더 번창하고 오래도록 살아남기를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 s94 ─ 토마토 하나를 위하야 토마토밭을 담보로 하지 않것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