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 소프트웨어 올려싣기 문제 (방장님도 봐 주세요)
누구게
0
1,590
2000.07.27 06:02
요즘 여기 자료실에 상용 소프트웨어가 올라오고 몇몇 분들이 계속해서 상용 소프트웨어를 올려달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방장님, 좀 더 분명한 지침을 게시하고 여기에 따라 조치하시는 게 어떨지요...
저도 방장님이 전에 올렸던 글을 읽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올리고 싶어서 손이 근질근질하지만 참고 있다고...
저는 카피레프트 운동에 찬성하고 지적 소유권의 무제한적 확장에 맞서 실제적 전투(?)를 수행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사람입니다만, 그 과정에서 각종 전략적, 전술적 문제를 검토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금 세계 지적 소유권 문제의 우경화를 이끌고 있는 미국의 분위기는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굉장히 살벌합니다. 돈문제에 관한한 인정사정없는 나라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특허로 인정되지 않았던 BM 특허(비즈니스모델 특허)가 사실상의 편법을 통해 인정되기 시작한 게 최근입니다. 현재의 특허법으로 특허를 줄 수 없는 대상에 교묘한 편법으로 특허를 인정해 주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부터 우려하던 공상과학에나 나올 법한 이야기가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미국 국회는 한 두 해 전 지적 소유권의 20년 재연장에 도장을 찍어 줬습니다. 재연장? 그렇습니다. 이미 20 년 전 한 번 연장을 했더랬습니다. 그게 시효가 다가오자... 또 연장했습니다. 20 년 후엔? 물론 또 재연장할 겁니다. 이런 횡포를 두 눈 멀쩡히 뜨고 당하고만 있을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러나 이에 대항하는 과정에서 조심하지 않으면 초장에 아작납니다. 조심들 하세요. 특별히 열악한 우리나라의 맥 사용환경을 개선하는 의미로 여기 자료실과 팁 게시판에 어떻게 안정적인 맥 해적판 프로그램 배급 경로에 접할 수 있는 지가 자세히 소개되고 필요한 도구들이 제공되어 있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이러한 방법을 무시하고 직접 올려달라고 조급하게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 토마토넷이 새벽에 떴다가 아침에 사라지는 FTP 사이트입니까? 아닙니다. 저는 올려싣기 하시는 분들은 우선 그 올려싣기 하는 프로그램의 법적인 상태를 확인하고 법적 문제를 물을 수 없거나 최소한 발견은 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프로그램을 올려달라고 하시는 분들은 우선 이미 제공되어 있는 방법들을 시도해 보시고 그래도 안 되면 개인적으로 메일을 보내 부탁하시는 게 바람직하지 않을까 합니다.
허락없이 애플의 등록된 로고를 썼다고 애플을 선전하던 비영리 웹사이트가 폐쇄되는 시대입니다. 저는 이 토마토넷 맥동호회가 앞으로도 계속 한국의 맥 사용환경을 개선하는 데 큰 힘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러니 법적 문제를 행여라도 일으킬 수 있는 꼬투리를 남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당장은 좀 어렵고 불편하더라도 여기 소개된 방법으로 해적판을 찾는 게 토마토넷의 미래를 위해서 현명하지 않을까 합니다.
당대의 무식쟁이 돌쇠가 과연 의지의 한국인인지 여러분의 판단에 맡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