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루달스 입니다.
디자인을 하면서 자신의 디자인을 클라이언트에게 설득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자신의 맘에 들지 않지만 한번에 통과해서 저녁까지 얻어먹는 경우도 있지만요..
그럼...자신의 디자인을 설득하려면 어떻게 하면 잘 될까요?
물론 디자인이 이쁘게 나오면 그만큼 확률이 크겠죠..
제가 이야기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편법이라고도 할수 있겠죠..
잘 못나온것을 어떻게 하면 잘 보이고 잘 나온 것이 맘에 안들때
어떻게 유도를 하는지...............
그런데 현재 편집물이나 홍보물을 보면 대부분은 클라이언트가 오케이 했기
때문에 시중에 홍보가 되는 것이고 홍보물은 잘된 디자인도 있고 이거 영~~
아닌데 하는 디자인도 있죠...
한마디로 디자인이 잘되든 못되는 수용하는 클라이언트가 있다는 것입니다.
디자이너는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잘 못나와도 클라이언트에게 희망을 줘야죠..
(흐~~좀 말이 이상한가~~~.어쩌튼 기분이 좋아지면 그만큼 신이 나서 일을
하기 때문이죠..)
1. 일단 시안을 보여줄때 보드판을 준비합니다. 더좋은 것이면 좋고
그리고 회사 상표를 하단에 붙이고 담당디자이너를 옆에 붙입니다.
(전 명함을 보여주더라도 보드에 붙입니다.모든 작업을 한번에 통과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죠..)
효과 : 디자인이 10% 더 잘해보임 / 신경을 써주는구나 라고 생각함
2. 작업을 보여주기 이전에.........
클라인언트에게 업무 외 다른 말을 건냅니다.
요즘 바쁘시죠? 사업은 잘 되시나요? ...오늘 날씨가 좋네요..^^
멀리까지 오시느라 고생이시네요..등 이런말들..........
하면서 차를 뭐 드실래요...물어면......헉 너무 상업적인가..
지금 생각나는 것이 이것이라..그 상황에 맞게 적절한 것을
찾아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효과 : 일단 편안한 상태에서 작업물을 보기 때문에 일그러진 표정이
좀 들함...
3. 작업물을 보고 클라이언트가 좀 아닌 눈으로 바라보고있으면
절대 고객이 먼저 이야기 하도록 하면 안됩니다.
같이 침묵으로 단 10초를 보내는 순간 클라이언트는 여러생각을
하게 되고 한번 맘에 안든 부분이 있다면 다른 부분들도 계속
않좋게 보입니다.
먼저 말을 건내서 작업한 의도를 실랄하게 말을 하세요.
특히 주변에 못한 샘플이 있으면 더욱 좋고...(비인간적이기는 하지만
효가가 좋습니다.)
직접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으로 볼수 있게..
잘된것들은 피해야 겠죠..^^
4. 보통 시안을 2~3 가지 만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다들 정성이 들어갔더군요.
정성 분배를 조율하세요.. 젤루 맘에 드는것을 1시간이라면 나머지는 30분씩
한마디로 3개를 작업하면 2개는 이것은 아니다 쉽을 정도만....
그럼 3개를 다 같은 완성도로 작업을하면 참 생각하는 것이 많아 지더군요.
대부분 나중 결과는 3가지 혼합물................................
이런것을 방지하려면 꼭 ...한가지에 많은 시간을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5. 시간이 나신다면 디자인 이론을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사회 생활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직책에 따라
상대하는 것이 좀 다릅니다.
그냥 직원이라면 참 막대할때도 많죠..디자인을 아는척도 하고...
디자이너가 초보라고 생각할 때가 있죠..그럴때는 클라이언트가
디자이너를 무시하고 들어 갑니다.
이런 것을 극복하실려면 유식해 보여야 합니다. 최대한 말은 많이 해도
좋지만 짧고 명료하게... 단어는 어렵게(항상 쉽게 설명을 해야 하지만
많이 아는척 하는 클라이언트를 만날 경우..)
예를 들면 어디라도 적용이 되는 "황금비례" ...어떤 디자인도 자세히 보면
무의식적으로 사용을 합니다.. 틀린말도 아니니까 유식한 척 하는 거죠..^^
6. 왠지 오늘 디자인은 캔슬 맞을것 같다..생각이 들면 정장을 입으세요.
옷이 날개라는 말이 있듯이 정장을입으면 행동도 조금 바뀌게 됩니다.
클라이언트가 바라봤을 때는 함부로 대하지 못하죠..
저도 평상시에는 안입고 또 디자이너한테 입으라고 강요는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개성있게는 입으라고 하죠...
정장을 입게 되면 똑같이 인사를 하더라도 공손해 보입니다.
또한 꾸부정한 자세가 잘 안나오죠...^^
위 내용은 정말 디자인하고는 상관없이 고객을 다루는 방법이지만
가끔 정말 10% 맘에 안드는 것때문에 전체를 다시 작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위 행동들은 디자인에 1% 도 안되는 것이지만 100%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davinci 03/10[19:41]
루달스님 말씀에 원츄~!!^^ 맞는말이네여 ㅋ
IDIDID 03/10[21:57]
일단 필드로 나가기전에 오너부터 설득시켜야지요...
빚돌이 (

) 03/11[08:58]
와 감동감동!!!
앞으로 이런글 자주 올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