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패치에 대해 도움을 주고자 museaka님께서 만드신 바이크를 보고 그중 오토바이 휠 부분만을 간단히 만들어보았습니다. 아마 작품만드시는데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멀티 패치 모델링 방식을 잘 이해하면 모델을 자르고 붙여야 하는 상황에 부딛쳤을때 불린이나 트림을 쓰지않고도 다르게 응용할 수 있을것 같군요.
쇄이드의 막강한 B-스플라인 넙스방식을 잘 이용하시어 좋은 작품 많이 만드시구요 앞으로 많은 활동 부탁드립니다. 그럼..
ps.본 튜토리얼은 마야로 했지만 멀티패치부분은 충분히 쇄이드에서 응용할수 있으리라 봅니다.간단하게 만들고 보여드린다는게 분위기낼려다보니 렌더링에 시간을 많이 허비했네요 ㅡ.ㅡ
museaka 07/02[05:02]
오홋!~ 감솨!! ㅜ,.ㅜ 그런데.. 저런식으로 조각 조각 그리는 것이 쉐이드 에서 가능한가요?
museaka 07/02[05:02]
오홋!~ 감솨!! ㅜ,.ㅜ 그런데.. 저런식으로 조각 조각 그리는 것이 쉐이드 에서 가능한가요?
museaka 07/02[05:03]
모서리면을 굴곡 지게 하는것은 되는데.. 두 물체가 접촉 했을때 생기는 모서리는 어떻게 처리 해야 할지...
낙엽 07/02[05:39]
"두 물체가 접촉했을때 생기는 모서리"라는 글이 잘 이해가 되진 않네요.
제가 드리는 말이 맞는지 모르겠지만
궁금한 점이 두 물체가 접촉할때 만나는 부분을 자연스럽게 이어주려는
것이라면
잘자진 두 선을 일단 하나로 다시 만들어주고 쇄이드에 있는 다리미툴
(이 이름 맞나요?^^)로 펴준후 다시 잘라주면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작업시 프리뷰에서 보이는 면과 면 사이에 벌어짐은 넙스선만 확
실하게 한곳에 위치한다면 매핑을 주고 후에 렌더링 옵션이나 넙스 옵션
에서 퀄리티를 올린후 렌더링을 걸면 무난하게 보이지 않을까 싶네요.
museaka 07/02[05:55]
다음 카페 리플다는 것보다 무지하게 꾸리하네욤..ㅡ.,ㅡ 적응이 안됨 리
플 지저분하게 달아서 죄송합니다..얼굴이나 바이크 외장인 카울과 같은
덜 정교한 부분은 조각 조각 내서 모델링이 가능한데 쉐이드에서 바이
크 휠과 같은 복잡한 것을 슬플라인 모델링으로 저렇게 정확하게 조각 조
각 모델링이 가능한지 그리고 모든 모서리가 라운드 처리 되어있는데 물
체의 일정한 각으로 접촉하는 부분에 생기는 모서리를 어떻게 부드럽게
하는지 모르겠네욤... 저게 보기 보다 잡티가 많아요 휠도 대충 대충 허접
하게 때려 붙혔구욤... 쉐이드에서 수치 입력해가면서 모델링 하는 것이
난감해서리... 제가 쉐이드를 중학교때 잠깐 가지고 놀다가 이제야..ㅡ.,
군대 가기 전에 할짓 없어서 해보려고 설치는 중이라 완죤 무식 입니다
많이 갈쳐주세욤....ㅋㅋㅋ
museaka 07/02[06:03]
그렇게 선과 선이 확실하게 일치 하면 좋은데.. 헨들 위치부터 선의 굴곡 형태가 다른 경우가 더욱 많아서 잘못 이어버리면.ㅡ,.ㅡ 줄음이 쭈악 가버리죠~~.. 내공을 더욱 쌓아야 겠습니다!!! 도움 말씀 무좌게 감솨 합니다!!!! ㅋㅋㅋ 이거 빨리 완성 해야징...ㅡ.,ㅡ
낙엽 07/02[06:17]
애구ㅡ.ㅡ 잘 하시면서 자신을 완죤 무식이라니요....
전 님의 바이크 모델링에서 전에도 글을 남겼듯이 무게감이 잘 느껴지게
안정된 이미지를 보고(뒤가 어떻고 보이지 않는 부분이 어쩌고를 떠나
서) 잘 하시는 구나 느꼈습니다. 단지 국내에서 나오는 쇄이드 책에서는
멀티패치에 대한 설명이 미흡한것 같고(제가 관심있게 할때만 해도 전혀
없었다는..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일본에서 나오는 쇄이드 전문책
은 거진 멀티패치 모델링을 하더군요.(그때 가장 감동 받았던게 사람 손
이였습니다. 찐빵에 쏘세지 달아논 손만보다가 진짜 사람손 같은 모델링
에 감탄을 했었다는..)
단지 생각해보십사 하구 올린거구요. 아직 저두 배워야 할 부분이 많네
요.. ^^
강백호 07/02[12:33]
오홋 그런방법이.... 낙엽님 감사!!!